이사장인사말 > 다문화교류네트워크

이사장인사말
‘제4차 산업혁명’은 2016년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정의된 이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새로운 산업시대를 대표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요컨대, 증기기관과 전기의 발명, 자동차와 대량 생산 등으로 대표되는 1-2차 산업혁명, 그리고 컴퓨터와 인터넷이 가져온 3차 산업혁명에 이어 우리의 앞에는 또 하나의 혁명 적인 변화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혁명적 변화는 로봇·3D프린팅 등의 물리적 기술,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기술, 스마트 의료·유전체 편집 등의 생물학적 기술 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융합되어 나타나는 혁신적 변화로서, 지금까지 인류가 경험한 것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시대를 불러올 것으로 예견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변화를 촉발하는 혁신을 주도하기 위하여 미국, 독일, 중국, 일본 등 각국은 관련 분야의 교육, 연구 및 기술개발에 온갖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사)다문화교류네트워크는 2008년 설립 이후 국내외 다문화가족에 대한 ‘나눔사업’을 통하여 사회통합을 도모하여 왔습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는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그 부모들에게는 서로간의 문화 차이를 극복하고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과 문화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왔습니다. 우리 앞에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의 혁신적 시대를 맞아,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ICT 분야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의 꿈을 키워나가 새로운 시대의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번에 (사)다문화교류네트워크는 다문화가족을 위한 ICT 플랫폼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ICT 플랫폼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전국 어디에서나 인터넷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분야의 교육을 신청하고, 해당 분야의 실력있는 멘토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특히, 새로운 산업혁명 시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STEAM(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예술, Mathematics-수학) 분야에 보다 깊은 관심을 갖고 소양을 쌓아 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다문화교류네트워크는 이번에 ICT 플랫폼을 구축한 것을 계기로 앞으로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해 더욱 활발하고 수준 높은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학교와 이웃에서 더불어 잘 생활할 수 있도록 심도있는 문화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리하여 이들이 새로운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가는 ICT 인재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당당하게 앞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노력을 다하려고 합니다. ICT 플랫폼을 많이 이용해 주시고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사단법인 다문화교류네트워크 이사장 이인식